quick
  • quick
  • quick
  • quick
사회적응지원사업

인공달팽이관 수술 후, 소리를 듣고 학교라는 사회에 첫 발을 디딘 아이들은 “차별”이라는 또 다른 장애물을 만나게 됩니다.

자연음이 아닌 전극에 의해 만들어진 기계음으로 듣는 아이들은 시끌벅적한 교실이나 뒤에서 부르는 소리를 인지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때론 친구들로부터 자신을 무시했다는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오해는 어린 아이들에게 따돌림과 놀림 심지어 폭력을 유발하기까지도 합니다. 사랑의달팽이는 사회속에서 혼란을 겪는 청각장애 어린이를 위한 사회정서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Since 2003

기적이라는 음표로 채워가는 클라리넷앙상블 연주단

클라리넷은 사람의 목소리와 가장 유사한 소리를 내는목관악기로써 사람이 듣는 음역과 비슷해 잘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혀를 사용할 수 있는 악기이기 때문에 언어재활에 많은도움이 됩니다.
사랑의 달팽이 클라리넷 앙상블은 대부분 사람이 어려울 것이라는 걱정 속에 2003년에 시작하였습니다. 건청인에 비해 오랜 시간을 연습해야만 하는 힘든 조건 속에서도 꾸준함이 이루어낸 울림은 12회 정기연주회까지 훌륭히 마쳤으며 많은 대중에게 큰 감동을 전해주었습니다. 매주 금요일 사랑의 달팽이사무국에서 들리는 클라리넷 소리는 꾸준히 달팽이 걸음을 걷는아이들의 꿈을 향한 울림입니다.

심리상담(연중 특별지원 프로그램)

인공달팽이관수술 이후 일반학교에 진학하여 건청인 친구들과 함께 통합교육을 받게 됩니다. 많은 난청 아이들이 학교 내에서 정신적인 고통을 호소하고 그로인해 일반학교에 적응하기 어려워하여 심할 경우 전학까지 고려하게 됩니다. 난청 아이들이 올바른 시기에 적절한 심리상담과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 건청인 친구들과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사회구성원으로서 각자의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건강한 사회인으로의 성장을 돕고자 합니다. 개인상담뿐만 아니라 가족상담을 통해 가족 구성원들 모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 아동의 심리적 안정과 가족 내 애착을 증진시켜 전반적인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장학지원(연중 특별지원 프로그램)

청각장애인이 있는 가정은 보장구 유지 및 지속적인 언어재활치료 비용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동반되기가 쉽습니다.또한 청각장애 어린이는 학업과 재활치료에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런 복합적 요인으로 인해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청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장학지원으로 더 나은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