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팽이소개Story

사랑의달팽이, 신뢰성 만점! ★★★

우리나라 기부 참여 순위는?

우리나라의 기부지수 순위는 몇 위 정도가 될까요?

코로나-19로 사회 곳곳에 온정의 손길이 전해지고, 위기 때마다 더욱 빛나는 우리 국민들의 정서를 반영해 본다면 꽤 높은 순위가 나올 거라 예상하는 사람들도 많은텐데요.

 

국제 자선단체 영국자선지원재단(CAF)의 발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세계기부지수’에서 우리나라의 기부 참여 지수는 34%로 146개 조사 대상국 중 60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참고로 1위는 ‘인도네시아’였고 기부가 활발하기로 유명한 ‘미국’은 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까운 나라 일본과 중국은 각 128위, 138위를 기록했습니다.)OECD 회원국 36개국 중에서는 2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기부 참여율 하락하는 우리나라, 이유는?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기부 참여율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2011년 36.4%의 참여율을 보였지만 2019년 기준으로 약 10% 가까이 하락한 25.6%의 사람들이 기부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2000년 초반에는 꽤 높은 기부 참여율을 보였던 우리나라지만 갈수록 참여율이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조사에 따르면 비기부자를 대상으로 기부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 였는데요. 주목할 점은 기부 단체에 대한 신뢰성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부하지 않는 이유 중 ‘기부 단체를 신뢰하지 못한다’고 답한 비율이 2017년에는 8.9%에서 2019년 14.9%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또한 기부를 할 때 가장 고려하는 사항으로 많은 분들이 예상하셨을지 모르겠지만 단체나 기관의 투명성을 가장 고려한다고 합니다.

기부 참여율과 2017년, 2019년 기부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통계_출처: 통계청 2019 사회조사

기부 참여율과 2017년, 2019년 기부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통계_출처: 통계청 2019 사회조사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기부 방법과 기부 단체나 기관에 대한 정보 습득이 많아지며 기부 방법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줄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투명성에 대한 불신이 기부를 할 때 큰 장애물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기관의 투명성에 대해 알고 싶어하고 믿고 기부할 수 있는 곳이 필요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기부 단체에 대한 평가를 알 수 있는 ‘한국가이드스타’

‘한국가이드스타’는 매년 전국 NPO단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평가 기준을 반영해 우수 단체를 발표하고 기부자의 투명한 기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공익법인입니다.

한국가이드스타

국내 NPO 단체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는 한국가이드스타(http://www.guidestar.or.kr/)

한국가이드스타는 국세청에 제출된 각종 법인의 회계자료 등을 통해 단체의 평가 지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런 자료들을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하여 투명하고 신뢰 있는 기부 단체를 찾는 것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개인 블로그나 카페, 커뮤니티 등의 개인 경험에 의한 추천이나 평가가 아닌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신뢰할 수 있습니다.

사랑의달팽이, 종합평가 별 3개 만점~

사랑의달팽이도 한국가이드스타의 평가 기준 자료인 국세청 공익법인 결산서류 등의 공시자료와 제무제표, 외부회계감사보고서 등을 통해 평가를 받았으며 그 결과 종합 평가에서 별 3개 만점 평가
를 받았습니다! ★★★

한국가이드스타_사랑의달팽이

주요 평가 지표인 투명성 및 책무성은 보고 및 검수의무, 재무현황 공개, 이사회 구성 및 운영, 조직 구성 등 다양한 요인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거쳐 얼마나 기준에 부합한지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재무안정성 및 효율성은 비용 지출에 대한 효율과 재무건전성 등 지출 비용에 대해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인데요. 이런 모든 요소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별 3개 만점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사랑의달팽이_투명성
사랑의달팽이_신뢰성

한국가이드스타에 따르면, 올해 기준 국내 단체 중 별 3개로 만점을 받은 공익법인은 총 174곳이라고 합니다. 사랑의달팽이도 174개 법인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몇몇 기부 단체의 신뢰를 저버리는 이슈들이 모든 기부 단체에 대한 신뢰성에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럴 때 단체의 투명성과 신뢰성은 단순히 개인의 기부 결정 요소로만 볼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에 나눔에 대한 인식을 만들어가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랑의달팽이는 홈페이지 및 SNS 등을 통해 공익 목적에 맞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음을 계속해서 알려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랑의달팽이는 후원자님의 알 권리와 기부금 사용 내역 공개 등을 통해 항상 투명경영을 지켜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믿고 후원해 주시는 모든 후원자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후원하기

글 | 대외협력팀 김상혁

발행 | 2020-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