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 quick
  • quick
  • quick

사회적응지원Story

우리 캠프

IMG_0458

사랑의달팽이에서 새롭게 시작한 청각장애 청소년 멘토링 프로젝트 소꿈놀이는 고요한 장애, 청각장애청소년의 사회편입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청각장애, 그리고 그 중에서도 인공달팽이관 수술 후에 소리를 듣고 음성으로 소통을 하는 청각장애인은 다른 장애와 달리 유난히 고요합니다.

즉, 장애로 인해 불편함이 있더라도 자신의 소리를 잘 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귀에 부착된 장치가 낯설어 학창시절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지만, 그 장애의 정도를 건청친구 및 선생님에게 전달하기가 어렵습니다.

인공달팽이관 기기는  소리를 듣게 하는 보조장치입니다. 그렇기에 외부장치에 배터리가 떨어지거나 이탈이 되면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또한 건청인도 시끄러운 장소에서는 누군가 이야기를 하더라도 되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인공달팽이관 수술 및 보청기를 착용한 청각장애인들은 그 빈도가 건청인보다 아주 더 높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이해가 될 것입니다.

외부장치에 소리를 듣는 수신기가 앞쪽에 있어 뒤에서 이야기하면 못 듣는 등.. 이런 특이사항을 이들이 사회에서 살아갈 때 만나는 건청인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건청인도 몇 번 되물으면 면박을  주기 일쑤인데, 음성언어를 사용하는 청각장애인 되묻는 빈도가 훨씬 높을 수 밖에 없기에 특히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은 소극적으로 대응할 수 밖에 없고, 그냥 안들리는대로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아직 인공달팽이관에 대해서도 낯선 대중들 그리고 사회에 나가 생활하지만 어려움을 겪어도 그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음성언어를 사용하는 청각장애인들,

사랑의달팽이는 이들을 이어주기 위해 어떤 것을 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고민 끝에 이 아이들과 또 그와 같은 어려움을 이겨낸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이 함께 멘티멘토로서 함께 한다면 조금 더 사회에서 부딪히는 일에서도 바로 포기하지 않고 다시 한 번 도전하는 힘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우린 누구나 거듭되는 한계에 부딪히면 포기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속에서 나를 믿고 내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며 그 상황을 지혜롭게 이겨나갈 조언을 해주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 한계마저 넘을 수 있는 힘을 얻습니다.

IMG_8999

소꿈놀이, 소리가 꿈이되는 놀라운 이야기!

그 첫시작을 열어가는 1기는 5개월 가까이 1:1멘토링과 그룹멘토링을 진행하며 그 힘을 키워갔습니다.

그리고 정선 마운틴콘도에서 다시 모인 1월 24일 캠프에서는 오티때보다 더 밝고 기쁜 얼굴의 멘티들과 멘토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차가운 눈밭에서 만난 따뜻한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친해진 우리!

IMG_9973

조금 오랜시간이 걸렸지만 새로운 장소에서 즐겁게 캠프를 보내기 위해 강원도 정선으로 이동한 소꿈놀이 1기는 방배정 후 바로 눈썰매를 타러 갔습니다.

눈썰매를 타며 특별하 미션이 주어졌는데요, 멘티-멘토가 겨울 주제로 예쁜 사진을 찍는거죠!

IMG_0021
IMG_9901

그리고 다음 순서는 멘토멘티가 각각 나눠져서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단체심리상담을 위한 활동이 있었는데요,

멘토들은 당신은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라는 주제로 대인관계 지도 꼴라주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너’를 이해하기 위해 ‘나’를 알아가는 시간

IMG_0091

주어진 자료를 선택하고 또 오리고 붙여가며 만들어진 나를 이야기하는 그림으로 나를 설명하고 또 대인관계 지도 꼴라주를 만들어 발표를 한 멘토들의 모습은 매우 진지해 보였습니다.

우린 사회속에서 대인관계를 통해 각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 걸까요?

IMG_0096

내가 어떤 사람으로 보여지는지 어떤 사람으로 보여지고 싶은지 그 질문에 앞서 먼저 알아야할 것은 진짜 내모습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 소꿈놀이 멘토들은 진정한 나의 모습을 찾았을까요?

그 모습을 찾으면 타인과의 다름을 알고 또 타인을 공감하는 마음을 갖을 수 있고 그 마음은 그대로 멘티에게도 전해져 상호 이해하며 존중하는 멘토링이 될 수 있겠죠!

IMG_0103
IMG_0110

멘티들은 어떤 주제로 이야기 하고 있을까요?

멘티들은 사회에 놓인 상황에서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심리상담 활동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멘티 역시 이 주제를 토대로 대인관계 지도 꼴라주를 만들었는데요,

IMG_0142

내가 좋아하는 친구의 특징, 내가 싫어하는 친구의 특징 그리고 나와 친한 친구의 특징을 직접 써보며 객관적으로 나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그런 친구의 이미지를 찾아 부쳐 꼴라주를 만들었는데요,

어때요? 여러분은 어떤 친구를 좋아하고 또 어떤 친구를 싫어하나요?

IMG_0152

우리 멘티들도 서로 좋아하는 점과 싫어하는 점을 발표하고 공유함으로써 좀 더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IMG_0122

우린 서로 친해지길 원하지만 서로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점을 공유하지 못해 생기는 오해가 많습니다.

사람은 모두 다른 환경속에서 성장했기에 다를 수 밖에 없고 그 다른 사람들이 서로 살아가는 사회이기에 서로를 이해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막연하게 서로 친해지는 방법은 없습니다.

서로 다른 타인에 대해 잘 알아가는 것, 서로 싫어하고 좋아하는 것을 공유하는 것 그것이 시작입니다.

IMG_0162

그 동안의 우리!

여느 때보다 뜨거웠던 2018년 8월 마지막날 시작된 소꿈놀이 1기의 만남, 그리고 어느덧 하얀겨울이 되었는데요,

그 동안 소꿈놀이 1기는 1:1멘토링, 그룹멘토링을 통해 월 2회 멘티와 멘토가 만나 미션과 여러가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특별히 마지막 그룹멘토링 때는 사찰음식만들기 체험을 하기도 했는데요,

IMG_8913

멘티멘토가 함께 2019년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12월에 모여 떡국과 비슷한 알록달록 수제비를 만들었습니다.

IMG_8919

천연조미료와 야채육수로 어떻게 수제비를 만드는지 집중하는 모습들이 사뭇 진지합니다.

밀가루 반죽을 도와준 멘토들과 간을 맞추는 멘티들은 함께하는 의미를 찾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IMG_9038

그리고 모두가 만든 정성스런 수제비가 만들어졌고, 함께 맛있게 먹으며 또 하나의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모두가 같이 만들었기에 더 맛있었던 2018년 마지막달의 수제비라는 음식은 시간이 흘러 그 장소와 향기만으로 함께한 이들이 떠오르는 소중한 기억입니다.

IMG_8932

신나게 놀며 더 가까워진 우리!

IMG_0269

그 동안의 공유한 시간으로 캠프는 더 즐거울 수 있었는데요,

저녁식사 후 레크레이션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IMG_0427

너무 진취적이게 놀면 혼이 나기도 했죠~! :>

IMG_0438

레크레이션 시간은 조금 색달랐는데요,

바로 직업에 대해 알아가는 레크레이션이었습니다.

IMG_0191

처음에는 조금 지루한듯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듣다가 예쁜 선물이 걸린 퀴즈와 활동이 이어지면서 흥미도 점점 진진~~해졌습니다.

직업보드게임을 통해 여러가지 직업에 대해 자세히 알기도 하고 직업에 대한 이구동성 게임도 진행되었는데요,

평소 구화가 가능했던 아이들은 바로 맞춰서 주변 사람들이 놀라기도 했습니다.

IMG_0377
IMG_0198

세상을 위한 좋은 변화를 만드는 우리!

IMG_0181

멘티 멘토는 하루 함께 같이 자며 서로의 마음을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이 밝아왔습니다.

캠프 마무리는 2월에 있을 변화Act를 기획하는 것입니다.

각 그룹별로 모여 주어진 예산에서 어떤 변화를 만들어갈지 서로 의논하며 발표했습니다.

IMG_0231

역사에 대해 알아가자는 그룹 등 인터넷으로 이것 저것 알아보는 멘티와 멘토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요,

과연 어떤 좋은 변화를 만들어갔을까요?

그 답은 소꿈놀이 1기의 마지막 시간 꿈톡쇼에서 소개해 드릴꺼예요!

IMG_0239

조금 힌트를 드리자면 좋은 변화보다는 서로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

그래도 멘티와 멘토가 함께 꼼꼼히 계획하고 만든 각 변화Act 이야기는 다양해서 더 즐거웠어요!

IMG_0309
IMG_0500

모든 발표가 마친 후 첫 날 있었던 사진 미션! 선물도 받았습니다.

겨울은 겨울만의 매력으로 차갑지만 그 속에 피어난 따뜻한 정으로 인해 따뜻한 추억으로 남습니다.

IMG_9922

우리 소꿈놀이 1기 멘티멘토들도 2019년에 시작된 겨울이 세월이 흘러 따뜻함으로 추억하겠죠?

그럼 다음 소식 꿈톡쇼도 기다려주세요~~!^^ 곧 전해드릴께요~

글, 사진 | 대외협력 이유리

발행 | 2019-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