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지원Story

“우리 닭이 보청기 고장을 알려줬어요”

콜록! 아주 작은 소리로 재채기만 해도 주변 사람들의 시선이 따가워집니다.
“누가 기침 소리를 내었는가?” 궁예의 명대사가 우스갯소리가 아니게 된 요즘, 여러분 건강은 어떤가요?

 

지난 2월 26일, 사랑의달팽이는 보청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을 만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강원도로 떠났습니다.

01
마스크 쓰고 출동합니다!

영월 – 노미야 다음엔 같이 놀자

제일 먼저 방문한 곳은 영월의 박치연(가명) 어르신 댁이었습니다.
초인종을 누르자 제일 먼저 저희들을 반긴 것은 귀여운 강아지 ‘노미’였습니다. 너무 격하게 반겨주는 바람에 도저히 보청기 수리를 진행할 수 없어 할 수 없이 의자 위에 앉혀놓았는데요. 40분 남짓한 수리 시간 동안 지루할 법 한데도 얌전히 기다려주는 모습을 보니 기특한 마음에 절로 미소가 나왔습니다.

“삼촌, 언제 끝나요? 나랑 같이 놀아요!”
“삼촌, 언제 끝나요? 나랑 같이 놀아요!”

박치연 어르신은 7년 동안 사용해 오던 보청기가 최근 들어 갑자기 소리가 매우 작아졌다며 혹시 고장난 건 아닌지 노심초사하고 계셨습니다.

03

다행히 보청기를 조사해보니 별 문제 없이 정상작동 하고 있었는데요. 박치연 어르신이 반년 전부터 몸이 쇠약해지면서 소리를 점점 잘 듣지 못하게 됐다는 보호자 분의 말씀에 보청기 소리를 약간 키웠더니 어르신은 잘 들린다며 좋아하셨습니다.

04

시력도 그렇지만 청력 역시 기력이 쇠하면 안 좋아지기 마련이니 건강 관리 유념하시라고 당부드린 후 집을 나섰습니다.

영월 – 닭이 알려준 보청기 고장

허춘삼(가명) 어르신 댁에서 직원들을 먼저 반겨준 건 커다란 닭이었습니다.
알고 보니 이 닭이 보청기 고장을 알려준 고마운 닭이었는데요. 허춘삼 어르신은 예전에는 보청기를 끼면 닭이 시끄럽게 우는 소리가 들렸는데 최근 들어 그 소리가 작게 들리길래 처음에는 닭이 아픈 줄 아셨다고 합니다.

05
꼬꼬댁! 저 건강해요~

하지만 며느리의 목소리도 잘 안 들리는 걸 깨닫고 보청기에 문제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는데요.
보청기를 이리저리 살펴보니 소리를 받아들이는 마이크에 이상이 있었습니다. 그 자리에서 바로 수리를 해드리고 싶었지만 부품을 교체해야 해서 서울 본사로 보청기를 가져가야만 했습니다.

06

“보청기가 없으면 소리를 못 들어서 너무 갑갑하다”며 걱정하시는 어르신께 최대한 빨리 수리해드릴 것을 약속드렸습니다.

태백 – 하얀 눈 속으로 Let it go~

마지막으로 발걸음을 옮긴 곳은 이정래 어르신 댁이 있는 태백이었는데요. 4~5월에도 눈이 내린다는 눈의 도시 태백의 이름에 걸맞게 마당 가득 소복이 쌓인 하얀 눈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습니다.
저희도 잠시 동심으로 돌아가 눈 위에 그림을 그려 봤는데요. 잘 그렸나요?

사랑의달팽이가 모든 사람에게 소리를 찾아주는 그 날까지!
사랑의달팽이가 모든 사람에게 소리를 찾아주는 그 날까지!

이정래(가명) 어르신은 마스크를 끼고 직원들을 맞아주셨는데요. 코로나-19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라 집 안에서도 마스크를 끼고 생활하신다고 합니다.

08

최근 수리를 맡겼는데도 한쪽 보청기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 사랑의달팽이에 연락을 주셨다고 합니다. 고주파와 저주파 소리를 조정한 후에 다시 착용하시게 했는데, 이제 잘 들린다며 기뻐하셨습니다.

 

비록 강원도까지 가는 긴 일정이었지만 어르신들이 소리를 듣고 기뻐하시는 모습을 볼 때마다 더욱 힘차게 일할 수 있는 힘이 쑥쑥 솟아나는 걸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사랑의달팽이 보청기 수리는 쭈욱~ 계속됩니다.

사랑의달팽이는 강원랜드 복지재단의 후원으로 매년 강원도 폐광지역 어르신들에게 보청기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강원도에서 보청기를 수리하려면 먼 길을 가야 하는 경우가 많아 어르신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사랑의달팽이는 4월~11월, 매달 1회 강원도를 방문해 보청기 지원 및 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2월, 신청자에 한하여 자택을 방문해 보청기 점검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글,사진 | 복지사업팀 이인환

정리 | 대외협력팀 김슬기

발행 | 2020-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