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이해캠페인

일상 속 청각장애인의 불편함 그리고 오해

청각장애는 전체 장애 중 13% 정도로 국내에서 2번째로 많은 장애입니다.(전국 청각장애 인구 32만여 명) 하지만 청각장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여러분은 청각장애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청각장애라고 하면 흔히 ‘듣지 못하는 장애’ 정도로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사랑의달팽이는 소리를 잃은 청각장애인에게 ‘인공와우 수술’ 및 ‘보청기 지원’을 통해 소리를 찾아주고, 사회적인 지원을 하는 단체입니다. 인공달팽이관 수술의 경우 3세 이전 수술 시, 일반 학교 진학율일 90% 정도로 그만큼 비장애인들과 동등한 기회를 갖고 세상을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수술만 한다고 해서 바로 소리를 잘 듣고 무리 없이 소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술 후에도 최소 3년 정도 혹은 그 이상 긴 기간 동안 소리와 언어 관련한 재활을 꾸준히 해야합니다. 이렇게 소리를 찾고 재활을 해나가는 청각장애인들을 보면 일반적으로 청각장애를 인지하지 못하고 많은 오해를 받게 됩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을 오해와 편견 속에 살아가는 청각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전해주기 위해 사랑의달팽이와 11번가는 지난 연말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청각장애와 인공달팽이관 그리고 인공달팽이관 수술을 받은 난청인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캠페인이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큰 화제가 되었던 ‘사랑의달팽이 X 11번가‘의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웹툰 : 청각장애 음대생

첫 번째 캠페인은 사랑의달팽이 클라리넷앙상블 수석 단원이기도 한 손정우 단원의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든 웹툰입니다. 청각장애라는 불편함을 갖고도 당당히 음대에 진학을 한 사연으로 많은 감동과 동기부여를 전해 주었습니다.

Main
Main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8
19
21
22
23 1
24
Main010203040506070809101112131415161819212223 124

인공와우 수술을 통해 들리는 소리는?

두 번째 캠페인 콘텐츠는 인공와우 수술을 받고 맵핑(인공와우 수술 후 최적의 소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기를 조절하며 소리에 적응하는 과정)과정에서 청각장애인이 듣는 소리를 직접 체험해 보는 영상입니다. 대부분 소리를 찾은 후 바로 소리를 잘 들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마치 우리나라 사람이 처음으로 영어를 들을 때 어색하고 무슨 말인지 잘 모르는 것처럼 소리도 서서히 적응해 가고 잘 들리도록 맞춰가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간접적인 체험을 통해 청각장애에 대해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 한번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상 속 청각장애인의 불편함 그리고 오해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캠페인 콘텐츠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영상입니다. 청각장애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장애 중 하나 이기에 오해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매우 많습니다. 우리도 마음 속으로는 장애에 대해 오해하지 않고 편견을 갖지 않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그런 상황이 되면 장담할 수만은 없을 텐데요. 일상 속에서 청각장애인이 겪을 수 있는 많은 일들을 짧은 영상에 녹여냈습니다. 영상에 숨은 반전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던 영상이기도 합니다~

캠페인 콘텐츠는 잘 보셨나요? 세 개의 콘텐츠를 본 소감은 어떠신가요? 잘 몰랐던 청각장애에 대해서도 조금이나마 알 수 있거나 그들이 겪는 불편함을 알아볼 수 있었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처음 말씀드린 것처럼 청각장애는 주변 사람들도 잘 인식하지 못하는 장애 중 하나이기에 그들의 불편함도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단지 소리만 듣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다양한 오해와 불편함이 언제 어떻게 나타날지 모르는 것이 청각장애인이 겪어가는 일상이기도 합니다.

사랑의달팽이는 이런 청각장애와 인공달팽이관, 보청기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전달하고 재활 지원과 사회적응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는 단체입니다. 소리로 세상에 울림을 전할 수 있도록 청각장애인에게 따뜻한 소리와 꿈을 선물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2020년 올해에는 마음에 두고만 있던 나눔을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나눔으로 실행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후원하기
콩기부

글 | 김상혁

자료제공 | 11번가 (웹툰, 영상)

발행 | 2020-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