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응지원Story

토닥토닥, 네 마음 다 알아

청각장애 아동에게 유독 힘들었던 올해

토닥토닥_2

청각장애 학생들에게 올해는 유독 힘든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19로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기에 입 모양을 읽을 수 없어 소통에 어려움을 겪었고, 자막 지원이 되지 않는 온라인 수업을 따라갈 수 없어 학업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학교 출석일수가 모자라다 보니 같은 반 친구들이 장애이해교육을 받을 시간이 없어 청각장애로 인한 오해를 받기도 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모두가 힘들었지만, 청각장애 학생들에겐 유독 어려운 시간들이었습니다.

 

많은 청각장애 아동들은 사람과의 관계로 인한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소리를 듣는 것이 불편하면 소통이 잘되지 않으며, 소통이 원활하지 않음으로 인해 생기는 오해는 가족, 친구와의 관계에 걸림돌이 되곤 합니다. 거기에 더해 귀에 찬 보장구로 인해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가 낮은 사람들로부터 가슴에 상처가 되는 말을 듣기도 합니다. 청각장애 아동 중에는 부모님 앞에서는 애써 괜찮은 척 해도 마음 속에는 깊은 외로움을 안고 있는 친구들도 많이 있습니다.

청각장애 아동들을 위로하는 상담 프로그램

토닥토닥_3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해주기 위해 사랑의달팽이는 청각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기수에도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 반응이 너무 좋아 이번에는 좀 더 발전된 방향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상담 프로그램은 청각장애로 인해 가지게 되는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고 자존감을 향상시켜주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가족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음을 감안하여, 아이들 개개인 상담 뿐 아니라 가족 상담도 함께 진행하고자 합니다. 총 10가족을 선별하여 아동을 대상으로 기초 상담 및 심층 상담을 해주고, 부모님 등 가족상담을 진행합니다.

토닥토닥~ 위로와 응원을 보내주세요

토닥토닥_1

이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청각장애 아동들에게 ‘장애는 조금 불편한 것일 뿐, 얼마든지 넘어설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고 장애에 편견을 가진 친구와 어떻게 하면 잘 소통할 수 있는지 역시 알려주고자 합니다. 또한 부모님들께는 아이들과의 대화 방법, 교육지도 방향에 대한 고민을 들어드리고 해결점을 찾아주고자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청각장애 아이들과 부모님들의 마음이 조금이나마 토닥토닥~ 위로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청각장애를 딛고 전문 클라리넷 연주자가 되고 싶은 꿈, 나를 위해 고생한 엄마에게 맛있는 음식을 해주고픈 요리사의 꿈, 장애인을 위한 편리한 일상을 만드는 과학자의 꿈을 꾸는 아이들. 그 아이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아름다운 꿈을 키워주세요.

후원하기
콩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