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편지

20대 청년의 ‘소리 버킷리스트’

장동진 감사편지

※ 이 글은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 가이드라인에 따라 이름이 가명처리 되었습니다.

 

지난 5월, 사랑의달팽이의 지원으로 수술을 한 장동진(가명)님으로부터 최근 반가운 편지가 왔습니다. 현재 수술을 잘 마치고 회복 중이라고 하는데요.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면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다고 합니다. 꿈 많은 20대 청년의 ‘소리 버킷리스트’, 함께 읽어보실래요?

tletter_top-01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사랑의달팽이의 지원으로 무사히 수술을 마치게 되고 회복 중에 있는 장동진이라고 합니다.
저는 7살 때 갑자기 원인을 알 수 없는 청각장애를 갖게 됐습니다. 그래서 구화에 의지하며 의사소통을 하였지만,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일반 보청기는 효과가 없었고, 조용한 곳에서조차 1대1 대화가 어려웠습니다. 지금은 퇴사했지만, 카페에서 3년간 근무를 하는 동안 업무 환경이 사람들이 웅성거리는 넓은 장소여서 대화와 소통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내다 보니 직장 회식 또는 친구나 사람들이 여러 명 모이는 자리를 멀리하게 되고, 갈수록 자신감도 사라지고 점점 소심하게 변해가는 저의 모습이 보였습니다. 최근에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마스크를 써서 구화에 의지하는 저는 더욱 난감해졌고, 전혀 소통이 안 되어 업무에 지장이 커서 우울해지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에 의지하기엔 한계가 있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았더니, 병원에서 인공달팽이관 수술을 추천해주셨습니다. 하지만 하고 싶어도 월급의 2분의 1이 월세로 빠져나가고 나머지는 생활비로 쓸 걸 감안하면 경제적 부담이 컸고, 가족들에게 손을 벌리기엔 죄송스러워 망설임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서울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접수처에 의료지원 문의를 드리니 사랑의달팽이라는 곳이 있다고 알려주셔서 지원을 요청하고, 후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현재 저는 수술이 잘 되었다고 합니다. 아직 매핑 초기 단계라 들리지는 않지만 잘 들리게 된 후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저는 하고 싶은 것들이 많습니다. 자신은 없지만, 귀가 불편해서 자존감이 낮아 포기했던, 다른 사람들 다 하는 평범한 알바를 해보고 싶습니다. 편의점, 서빙, 포스(계산) 같은 것들을요.

 

전 카페에서 3년간 근무를 했을 때 포스를 해보고 싶었지만, 귀가 불편해 소통이 잘 안 되고 워낙 바쁜 곳이라 포기했습니다. 그래도 음료나 다른 것들은 잘했습니다 ^^! ㅎㅎ. 그러니 또 다른 것들도 잘할 거라 생각합니다.
많은 것들이 배우고 싶어 학원을 다녀보고 싶습니다. 수술 전에도 학원을 다녀보았지만 1대1 학원이 아니니 자꾸 다시 물어보기엔 눈치가 보였고, 결국 놓친 말들을 물어보지 못해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습니다. 요즘 요리 분야 쪽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한식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먼저 필기를 독학하고 있습니다. 실기는 학원에서 배울 예정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유튜브에 기타 연주 영상을 보고 흥미가 생겨 기타학원에도 다녀보고 싶습니다. 학생 시절 저는 높고 얇은 음들이 전혀 들리지 않았습니다. 애써 듣는 척하면서도 속마음은 정말 잘 듣고 싶어서 속상했던 기억이 있어 음악 과목을 좋아하지 않았지만 이번에 다시 음악체험을 해보고 싶습니다! ㅎㅎ

 

그리고 언젠간 산에 가게 되면 새소리를, 새가 지저귀는 소리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7살 청각장애를 얻기 전에 산에 갔던 기억은 있지만, 새소리는 기억에 없습니다. 새소리뿐만 아니라 그동안 제가 못 들었던 많은 소리들이 어떤 소리일지 궁금하고 기대가 됩니다.

 

많은 친구들과 모여 여행도 가보고 싶습니다. 친구 여러 명이 모이면 못 들어도 듣는 척 해 답답해서 참석하기 꺼렸지만 이제부턴 무조건 참석해 친구들 또는 사람들과 친목을 다지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가족과 친구들과 전화 통화 하는 날을 무척 기대하고 있습니다. ㅎㅎ
저에게 이렇게 많은 꿈과 희망을 주신 사랑의달팽이에 너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의 저의 모습이 너무 기대가 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힘드시겠지만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2020.6.22.
장동진 올림

tletter_bottom-01-01
후원하기
가이드스타1000

정리 | 대외협력팀 김슬기

발행 | 2020-06-25